언리얼 엔진을 설치할 때 설치 디렉토리를 D 드라이브로 설정하더라도 대부분의 내용(약 20GB)이 C 드라이브에 설치되고 D 드라이브에는 약 350MB에 해당하는 DirectXRedist, Launcher 폴더만 설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언리얼 엔진을 설치한 후에 기본 드라이브의 용량 부족문제 등으로 인하여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하려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피해서 언리얼 엔진을 다른 드라이브에 옮겨서 사용할 수 있다
결론적으로 모든 파일을 C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로 잘라내서 이동하고 원래의 위치에는 이동한 목적지 위치의 링크를 생성해두면 된다
언리얼 엔진 설치
디폴트 설정으로 설치를 완료한다
C 드라이브에 설치된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
윈도우라면
C:\Program Files\Epic Games 안에 다음과 같은 3개의 폴더가 생성되어 있다
UE4_21, DirectXRedist, Launcher
이 폴더를 모두 잘라내서 D:\Epic Games(임의의 폴더명) 안에 복사한다
원래의 위치에 각 폴더의 링크 생성
윈도우에서 CMD를 실행(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)하고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한다
프롬프트 상의 임의의 위치에서 아래의 명령을 사용하면 C:\Program Files\Epic Games\ 안에 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. cd 명령을 사용하여 C:\Program Files\Epic Games\ 안으로 이동할 필요는 없다
mklink /J "C:\Program Files\Epic Games\UE_4.21" "D:\Epic Games\UE_4.21"
mklink /J "C:\Program Files\Epic Games\DirectXRedist" "D:\Epic Games\DirectXRedist"
mklink /J "C:\Program Files\Epic Games\Launcher" "D:\Epic Games\Launcher"
작동 테스트
바탕화면의 UE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Launcher와 언리얼 엔진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성공이다
CMD에서 실제 명령을 실행한 예
Microsoft Windows [Version 10.0.17134.590]
(c) 2018 Microsoft Corporation. All rights reserved.
C:\windows\system32>mklink /J "C:\Program Files\Epic Games\UE_4.21" "D:\Epic Games\UE_4.21"
Junction created for C:\Program Files\Epic Games\UE_4.21 <<===>> D:\Epic Games\UE_4.21
C:\windows\system32>